이베이에서 i350-t4이 70달러 근처에서 엄청 싸게 풀리더 군요. 뭔가 이상해서 자세히 보니 셀러도 중국사람이고 제품도 중국산OEM(이라고 쓰고 아무래도 짭 )이더라구요. WYI350-t4는 들어봤지만 이 녀석은 처음이라 해외포럼을 검색해보니 이놈도 확실히 I350칩셋이 맞고 인텔 드라이버와 펌웨어가 올라간다고 하길래 이베이 말고 타오바오에서 검색을 해보고 270위안(무려 5만원!!)짜리 발견하고 바로 질렀습니다. 판매자에게 한국까지 택착으로 보내달라고 요구했으나 안된데서 배대지 이용했구요.... 일단 까보죠.
중국에서 온 포장치고는 의외로 잘 되어있습니다.
I350-T4 랜카드가 있구요.
인텔 드라이버 CD도 있어요.
근데 생각보다 많이 똑같아서 놀랐습니다. WYI350-T4는 원래 i350-t4랑은 완전 다르게 생겼는데 이건 PCB의 마킹까지 똑같아요. 물론 인텔마크 마킹은 없지만요. 인텔 PCB에는 뭐든 간에 인텔 로고가 들어가게 되어있구요. i350은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에 인텔로고가 들어갑니다. 이건 없죠?
근데 생김새는 허접해보여도 돈 더주고 WYI350-t4를 지르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건 브랜드가 확실히 있는 정식 OEM이고 이건 뭐 어디서 OEM을 했는지 그런거 전혀 없어요. 근데 99달러나 주고 Winyao껄 사고 싶진 않았습니다.
원래 OEM을 하게되면 OEM을 한 브랜드가 따라 붙는게 원칙인데 이건 어디 OEM이다 이런게 전혀 없어서 사실 저는 짝퉁 아니면 Winyao가 OEM으로 만드는 곳에서 칩을 빼돌려 만드는게 아닌가 생각을 했습니다만. 퀄리티는 그런게 아닌것 같기도 하고... 근데 OEM브랜드가 없어서 아무리 봐도 짝퉁에 가까운 건 맞는 것 같습니다.
물론 모든 부품이 각인이 같은건 아니고 그냥 기능 비슷한 저렴이 부품을 사용한 듯 합니다.
랜 트랜스포머는 정품이 델타(Delta)의 칩을 사용하는 반면 MR-MACOM의 것을 사용하네요. 성능이나 내구성이 어떨지는 몰라요. 데이터쉬트를 찾아보려 했으나 구글신도 모르는 것 같던데요. 여튼 델타의 카피는 아닌 것 같고 모델명이나 회사명 등을 따져봐도 WE-Midcom 7412-35의 카피일 가능성이 높은 듯 합니다.
랜 트랜스포머도 원래꺼 써주지 하는 아쉬움이...아니... 저게 비싼거라 그런가?
뒷판도 의외로 충실하게 빼곡하죠? 정말 의외로 퀄이 괜찮아서 놀랐습니다.
일단 PC에 꽂아서 진짜 펌웨어나 드라이버가 올라가는지 한번 보죠. 사실 펌웨어만 올라가면 드라이버는 올라가는 거랑 같습니다. 펌웨어가 안올라가면 드라이버는 안올라간다고 보면 되구요.
n40l에 일단 꽂아줄 건데요. 처음 살때는 여기다 esxi 올리고 뭐하고 뭐해야지 했는데 막상 써보니 무슨 작업만 살짝해도 CPU점유율이 50%를 왔다갔다 합니다... 그래서 해놀로지 올려쓰고 있는데요.일단 여기에 한번꽂아보죠.
n40l에 쿼드포트 랜카드 너무 과한거 아니냐구요? ㅋㅋ 여기에 쓸거 아니에요 테스트만 하는 거에요.
일단 다른 하드에 윈도우 8.1 임베디드를 설치했구요. 드림스파크 에디션인데 따로 인증은 안했습니다. 테스트만 해보고 지울거니까요.
여기서 보통보다 너무 오래걸려서 아... 안되는 건가 잠깐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오오오오오 됩니다 됩니다. 아까는 그냥 CPU성능이 딸려서 그런걸로.
인텔 드라이버가 먹힌다 ㅠㅠ 이것만으로 타오바오에서 벽돌을 보낸건 아니라는 안심부터... 예전에 알리에서는 그냥 이상한 것도 받아봤어요. 그 다음부턴 중국에서 물건 결제할땐 적은 금액이라도 등에 식은땀이 납니다.
으하하하하하하하하핳 다행이군요 드라이버 정상적입니다.
펌웨어를 플래시 해보죠 사실 인터넷 피드백에서 eeprom이 깨져있었다는 피드백도 있어 떨립니다.
실패한다면 내 6만원은 하늘나라로
진짜 안움직일때가 제일 심장떨려요 왜 이렇게 오래걸리는지...
하지만 이렇게 플래시 되고 다행히 모든 기능 정상작동합니다.
일단 n40l에 물려서 써보구요. 현재 이베이에서 질러놓은 n40l 대체용 레노버 TS140이 오면 거기에 달아서 ESXi 올려서 호환성 보도록 하죠.
아... 해놀로지 맥주소 잡아줘야하는데 귀찮네요.
사실 가정용 서버에 그렇게 엄청난 안정성이 필요하거나 한 것도 아니잖아요. 그리고 대부분 내장랜도 있구요.
사실 270위안이면 5만원인데 오만원에 배대지 10달러 하면 6만 2천원 정도에 관세율도 0%구요. 이 정도 가격에 기가빗 쿼드포트 랜카드가 어딧나요. 거기다. 가상화에 강한 i350칩셋... 질러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몇천원 더 아끼려고 중국에서 구매했지만 이베이에도 싼 매물이 많이 올라오니(한국까지 직배송 약 6달러 받더군요) 이베이에서 사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반응형